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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환급 신청 방법

by 투시시 2022. 3. 29.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하기]

우리나라 대부분이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 그런데 휴대폰 요금을 이중납부하거나 장비 미반환 등으로 발생한 잘못된 통신비 납부가 되었지만 해지 후 고객의 정보가 변경되거나 환불계좌정보가 틀리거나 없어 잘못 납부된 돈을 반환받지 못하는 금액을 통신사가 보관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통신비 미환급금”으로 우리는 “스마트초이스”를 통해서 우리가 환급 받지 못한 “통신비 미환급금”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통신비 미환급금 발생 원인

1) 서비스 해지 시 선납금액 잔여 정산금이 반환되지 않은 경우

2) 자동이체 추가 일인 적용되지 않아 과납한 경우

 

이렇게 2가지 주요 발생 원인으로 통신비 미환급금이 발생하고 있는데 통신사에서 가입자가 서비스를 해지하는 경우 해지 시점까지 요금을 정산하고 나서 과오납 또는 이중 납부된 돈을 가입자 해지하면 환급해줘야 하지만 환급금이 발생했다고 해서 통신사에서 가입자에게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가입자가 직접 조회를 해서 환급금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환급 받지 못한 돈을 어떻게 받아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통신비 미환급금 금액이 연간 수십억 원이 될 정도로 많이 발생하고 있으니 꼭 한 번씩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방법

스마트초이스-홈페이지
스마트초이스-홈페이지

1)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 접속

스마트초이스
출처-스마트초이스

2) 스마트 라이프 클릭

3) 통신 미환급액 조회

4) 미환급액 조회하기

개인정보-입력
출처-스마트초이스

5) 간단한 정보 입력 본인 확인(이름, 주민번호, 통신사, 개인정보 수집 동의 등)

6) 조회하기

환급요금
출처-스마트초이스

7) 미환급금액 조회 결과 확인

 

3, 통신비 미환급금 환급신청 방법

우선 통신비 미환급금 유무를 확인하고 환급 받을 돈이 있는 경우는 “스마트초이스”에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이메일과 비밀번호 입력 후 이메일 인증으로 회원가입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

2) 신청하기

3) 은행명/ 계좌번호/ 연락처 입력

4) 환급신청

 

 

스마트초이스는 통신요금 정보 포털로 고객의 통신서비스와 요금제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서 KT,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와 한국통신사업자연합외가 공동으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는 특별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스마트초이스” 또는 각 통신사를 통해서 미환급금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초이스”를 이용하게 되면 간단하게 휴대폰 명의의 이름과 주민번호만 입력하면 누구나 쉽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미환급금이 하나도 없지만 1년에 통신비 미환급금 금액이 수십억 원이 된다고 하니 꼭 한 번씩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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